-
ESG 범위 알아보기 - 탄소배출 지속가능성 scope카테고리 없음 2024. 4. 19. 10:32
기후 변화가 전 지구적인 문제가 되면서, 탄소배출량 규제 등 ESG 이슈에 대한 사항이 기업의 가장 큰 과제가 되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2024년 4월 중으로 국내 기업에 대한 ESG 공시 기준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범위 3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범위 3은 제법 광범위한 환경 규제 사항이라고 하는데요, ESG의 범위란 무엇이고 각 단계별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ESG 범위(scope)란?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ety), 지배구조(Governance)를 의미하며,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이 가운데 온실가스 배출량은 ESG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범위 1, 2, 3 배출 개념을 정립하여 기업의 환경 영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범위별로 어떻게 구분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범위 1 배출: 기업이 직접적으로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의미하며, 자체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을 포함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회사 차량의 운행, 제조 공정, 열 생산, 발전소 운영 등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 범위 2 배출: 기업 외부로부터 구매한 에너지 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간접 배출을 의미합니다. 사무실 건물 조명 및 난방, 구매 전기, 열 또는 증기 사용, 냉난방 시스템 운영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 범위 3 배출: 기업의 가치 사슬 전반에서 발생하는 더욱 광범위한 간접 배출을 의미하며, 측정 및 관리가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범위 3 배출은 다시 세 가지 배출로 분류가 되는데, '상류 배출'은 생산된 제품에 사용되는 원자재 생산 및 운송 과정에서 발생되는 배출을 의미합니다. '하류 배출'은 제품 판매 후 발생하는 배출, 즉 제품을 사용하고 폐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배출을 의미하고, '기타 배출'로 분류되는 것은 투자 및 금융활동, 프랜차이즈 운영, 물류 등에서 발생되는 배출을 포함합니다.
범위별 배출 관리
우리 기업에서 발생하는 범위 1, 2, 3 배출량을 파악하는 것은 실질적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현실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과거 배출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 효과적인 감축 전략 수립: 범위별 배출량 비중을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감축 전략을 수립하고, 우선적으로 집중 투자합니다.
- 투명한 정보 공개: 투자자와 이해관계자에게 기업의 환경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신뢰도를 높입니다.
- 지속가능성 경영 강화: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실제적인 범위 1, 2, 3의 배출 관리에는 각 범위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 범위 1 배출 관리: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재생 에너지 사용을 확대합니다. 생산 공정을 개선하여 배출량을 줄입니다.
- 범위 2 배출 관리: 에너지 절약 목표를 수립하고, 진환경 에너지의 사용을 확대하며, 에너지 소비량 감소 목표를 설정합니다.
- 범위 3 배출 관리: 공급망 관리를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원자재 조달 방식을 강구합니다. 제품 생산과 운송 과정을 최소화/최적화하고, 제품의 재사용과 재활용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기업 평가 도구로서의 활용
투자자와 소비자는 기업의 ESG 평가, 특히 범위 1, 2, 3 배출량 정보를 기반으로 책임 있는 투자 및 소비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와 기관은 기업의 지속가능성 성과를 평가하고, 환경 규제 및 정책을 수립하는 데 범위 1, 2, 3 배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범위 3 배출은 측정 및 관리가 어려울 수 있지만, 기업의 전반적인 환경 영향을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최종 제품 소비 및 폐기 단계까지 포함하는 범위 3 배출을 고려함으로써 기업은 가치 사슬 전반에서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다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범위 1, 2, 3 배출 개념은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기업은 범위 1, 2, 3 배출량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와 시민 사회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바야흐로, 환경 변화에 대한 이슈가 중요해지면서 이것이 무역장벽으로까지 작용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RE100등 수많은 환경규제가 한국 경제의 허들로 작용할 날이 머지않았습니다. 모쪼록 금융위원회에서 좋은 기준을 마련하고, 기업들은 해당 기준에 준수할 수 있도록 성실히 준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