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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동킥보드 속도 제한 강화 - 시속 25km에서 20km으로
    카테고리 없음 2024. 7. 9. 10:47

    요즘 전동킥보드를 타고 이동하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도 많이 생겼고,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람도 많아졌고요. 그만큼 사고의 발생 건수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전동 킥보드는 형태적인 특성상 사고가 날 가능성이 많고, 사고가 나면 탑승자는 크게 다치기 쉽습니다. 그래서 제한속도를 하향 조정한다고 하네요. 이 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동킥보드-속도-제한

     

    전동킥보드 제한속도 강화

    정부가 개인형 이동장치로 명명되는 장치 중 대표적인 전동킥보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최고속도를 시속 25km에서 20km로 낮추는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 시범사업은 2024년 연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광역시 이상 주요 대도시에서 시행됩니다.

     

     

    주요 배경

    이번 시범사업의 주요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전성 강화: 전동킥보드는 사용자를 보호할 안전장치가 거의 없어 사고 시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속도 제한을 강화함으로써 사고의 심각성을 줄이고 전반적인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 사고 예방: 정부는 이번 조치로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법적 기준 조정: 현행법상 전동킥보드의 최고 속도는 시속 25km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이 기준을 20km로 낮추는 것입니다.

     

    고려 사항

    시범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아래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효과성 검증 필요: 속도 제한 하향 조정이 실제로 사고 감소에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시범사업을 통해 검증이 필요합니다.
    • 사용자 편의성: 속도 제한으로 인해 이동 시간이 늘어날 수 있어, 사용자들의 불편이 예상됩니다.
    • 안전장비 착용 중요성: 속도를 낮추는 것과 더불어 헬멧, 장갑 등 안전장비 착용의 중요성이 여전히 강조되어야 합니다.
    • 기타 문제점 해결 필요: 반납할 때 아무 데나 방치하듯 하는 문제 등 전동킥보드 사용과 관련된 다른 이슈들도 함께 해결되어야 합니다.
    • 법적 모호성 해소: 현재 자동차관리법과 도로교통법 사이에 속도 제한에 대한 해석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한 명확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이번 시범사업은 10개 전동킥보드 공유업체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전동킥보드 사용의 안전성을 높이고 관련 사고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 조치가 다소 늦은 감이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맺음말

    이번 속도 제한 하향 관련 시범사업은 전동킥보드 사용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시도입니다. 그러나, 이와 함께 사용자 교육, 안전장비 착용 의무화, 인프라 개선 등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범사업 결과에 따라 향후 정책 방향이 결정될 것이며, 이는 전동킥보드 문화의 안전한 정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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