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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암모니아 엔진 알아보기 - 탄소 배출 없는 엔진 선박용 HD현대
    카테고리 없음 2024. 8. 9. 10:45

    탄소 배출이 지구 온난화의 이슈가 되다 보니, 저탄소 에너지원을 개발하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원이 태양광과 바람인데요. 기존의 엔진과 비슷한 작동방식인 연소에 의한 구동인데도, 탄소 배출을 하지 않는 엔진이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같이 알아봅시다.

     

    암모니아엔진-탄소배출-선박용

     

    암모니아로 구동되는 엔진

    암모니아 엔진은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잠재적인 탄소중립 연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화석 연료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잠재적인 탄소 중립 연료로 간주됩니다.

     

    암모니아 엔진의 장단점

    1. 장점

    • 저탄소: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매우 적어 탄소 중립 사회를 위한 핵심적인 연료로 꼽힙니다.
    • 에너지 밀도: 액체 수소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아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합니다.
    • 기존 인프라 활용: 기존 암모니아 생산 및 운송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빠른 도입이 가능합니다.

     

     

    2. 단점

    • 부식성: 암모니아는 부식성이 강해 엔진 소재 및 연료 공급 시스템에 대한 특별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 저온 점화: 암모니아는 점화 온도가 높아 안정적인 연소를 위한 추가적인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 독성: 암모니아는 독성 물질이므로 안전한 취급 및 누출 방지 시스템 구축이 중요합니다.
    • 효율: 아직까지는 기존 연료 대비 효율이 다소 낮은 편이며, 효율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HD현대 세계최초 선박용 엔진 출시

    HD현대는 2024년 9월에 세계 최초로 선급 승인을 받은 암모니아 엔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엔진은 '암모니아 연료 힘센엔진(H22DF-LA)'으로, 디젤과 암모니아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엔진입니다.

     

    암모니아 엔진의 개발은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까지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100% 저감 하겠다는 목표에 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만큼 이후 선박시장에서의 암모니아 엔진 수요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HD현대는 암모니아 엔진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 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암모니아 엔진은 탄소 중립 사회를 위한 유망한 기술입니다. 이번에 국내 기업에서 선박용 엔진을 출시하는 만큼, 자동차나 소규모 기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이 개발되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해당 기업과 제품의 기술 개발을 주목해 보시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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