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42는 어떤 회사인가? - UAE 아랍에미레이트 AI 국영기업카테고리 없음 2024. 11. 28. 13:52
인공지능 분야의 글을 읽어보면 간혹 G42라는 회사의 이름이 자주 보입니다. 아랍에미레이트 국적의 인공지능 관련 회사라고 하는데, 어떤 회사인지 같이 알아봅시다.
G42에 대하여
G42는 2018년에 설립된 아랍에미레이트(UAE)의 국영 인공지능(AI) 기업으로, 아부다비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UAE 최대의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으로, 정부, 의료,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특징을 알아봅시다.
- 소유 구조: UAE의 국가안보 보좌관인 타흐눈 빈 자예드 알 나흐안이 지배 주주이자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 사업 영역: 아랍어 LLM(대규모 언어모델), 생성형 AI, 클라우드 기반 AI 슈퍼컴퓨터, 빅데이터,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공간정보 기술 등을 개발 및 제공합니다.
미국과의 협력 강화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협력
- MS가 G42에 15억 달러(약 2조 1,000억 원)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 MS의 브래드 스미스 부회장 겸 사장이 G42의 이사회에 참여하게 됩니다.
- G42는 MS 에저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AI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실행할 예정입니다.
퀄컴과의 협력
중국과의 관계 단절
- 미국 정부의 우려로 인해 G42는 2024년 2월 중국과의 관계 단절을 선언했습니다.
- 바이트댄스의 지분을 매각하고 화웨이 기술을 배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G42는 최근 미국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UAE의 AI 기술 발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과 UAE 정부의 지원 아래 이루어지고 있으며, 중동 지역에서의 AI 분야 영향력 확대와 중국 견제라는 전략적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초기 G42는 미국과 중국의 AI 경쟁을 지켜보다가 미국이 AI의 헤게모니를 장악한 것으로 판단한 듯합니다. MS 나 퀄컴 이외에도 미국을 중심으로 여러 AI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며 최신 기술과 AI 산업에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맺음말
중동은 화석연료 이후의 미래 먹거리를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UAE는 AI분야가 미래의 주요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G42를 통해 기술 개발과 투자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G42의 행보를 주목해 보는 것은 AI 기술의 발전을 가늠해 볼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