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블록스 성장하고 있나? - 메타버스 로블록스 서학개미 투자카테고리 없음 2024. 2. 2. 09:46
한동안 IT 분야를 뜨겁게 달구었던 '메타버스'가 인공지능, 즉 AI 이슈에 가려져 빛을 못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이 분야는 더 이상 투자의 대상으로써 빛을 완전히 잃어버린 걸까요? 메타버스 분야의 선두주자인 게임업체 로블록스의 상황을 보면서 같이 알아봅시다.
로블록스의 현재 상황
메타버스 이슈가 한창 달아오르던 2021년 11월 로블록스의 주가는 130달러를 돌파했지만, 몇 달 만에 폭락하여 2024년 2월 현재까지 평균 35달러 전후를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상장당시 주가인 64.5달러에 비해서도 약 40% 정도 떨어진 수준에 있습니다. 왜 이렇게 빠진 걸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분석됩니다.
- 아직은 실적이 못 받쳐주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2022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예상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주로 인플레이션에 따른 마케팅 비용의 증가와 게임 출시 부진으로 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후 현재까지 이렇다 할 성장세는 아직 보여주지 못하고 계속 지지부진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분야의 경쟁이 심해졌습니다. 페이스북은 2021년 10월 회사이름 자체를 '메타'로 변경했으며, 구글, 애플 등의 거대 공룡 IT 기업들도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메타버스 분야의 주도권 다툼이 격화되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하지만 아직도 많은 전문가들은 메타버스의 시장규모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앤마켓의 보고서를 보면, 전 세계 메타버스의 시장 규모는 2022년 447억 달러를 기록했고, 2030년에는 1조 3034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하여, 연평균 48%라는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메타버스는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계속 성장세를 이어갈 것입니다.
- 관련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식 출시 전부터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 애플의 비전프로가 2024년 2월 정식으로 발매되는 등 VR, AR 등의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관련 제품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커진 온라인 시장은 견조하게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19는 이미 엔데믹으로 전환되어, 사람들의 활동은 거의 코로나 19 사태 이전으로 회복되었으나, 규모가 커진 온라인 시장은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히려 전반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 인공지능 기술과 시너지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사이 인공지능은 메타버스를 제치고 IT 시장 이슈의 중심에 서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머지않은 미래 어느 시점에 인공지능 기술은 메타버스와 결합되어, 사람들을 놀라게 할 IT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을 것입니다.
로블록스의 경쟁사라고 볼 수 있는 메타와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은 메타버스 시장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타는 2022년 10월에 메타버스 전담부서인 'Reality Labs'를 만들었으며, 2023년부터 5년간 1000억 달러를 메타버스 기술개발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알파벳은 2022년 12월에 VR 헤드셋 개발업체인 'Magic Leap'을 2조 6000억 원 규모로 인수했으며, 삼성, 퀄컴과 협력하여 VR 헤드셋 제품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애플은 VR 헤드셋인 비전프로를 정식 출시하며 이 분야에서 한 발 앞서가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의 IT기업들도 속속 메타버스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 간의 경쟁으로 메타버스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로블록스의 경쟁우위
이런 극심한 경쟁 속에서 로블록스는 계속 선도적 위치를 점유할 수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일단은 로블록스에 유리해 보입니다.
첫째, 로블록스의 사용자 규모가 월 1억 5000만 명이고, 하루 활성 사용자 수 4000만 명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 사용자 규모 면에서는 로블록스를 대적할만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기업은 없습니다.
둘째, 로블록스는 단단한 개발자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에서 크리에이터라고 부르는 개발자들은 자신만의 게임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강력한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는 로블록스가 다양한 혁신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셋째, 브랜드 파워가 강력한 기업들과 제휴를 많이 맺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NFL, 나이키, 디즈니 등 이름만 들으면 다 아는 유명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로블록스는 현실 세계와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사용자층을 쉽게 유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블록스는 '게임'이라는 주요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이것이 가상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으므로, 타 경쟁사에 비해 경쟁우위에 있다고 할 것입니다. 또한, 저 연령층의 사용자를 많이 확보하고 있어, 이들이 성장하면서 익숙한 플랫폼인 로블록스를 통해 앞으로는 게임뿐만이 아니라 교육, 쇼핑, 미팅, 홍보 등 많은 분야로 확장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로블록스가 지닌 잠재력은 무한하다 할 것입니다.
그러나, 공룡 IT 기업들이 투자를 아끼고 있지 않고, IT분야의 역사를 볼 때, 선도기업이 지위를 잃는 것은 한순간이었던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었던 것은 여전히 위험요인이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직 로블록스의 실적은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도 또 하나의 위험 요인이라 하겠습니다.
넓게 보면 메타버스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므로, 투자자들은 어느 기업이든 메타버스 이슈를 가지고 관찰한다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단은 선도기업인 로블록스의 상황을 검토하였고, 투자관점에서 이점과 위험요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서학개미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하면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