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GI란 무엇인가? - 인공 일반 지능 AI 차이점카테고리 없음 2024. 2. 28. 16:17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024에서 '알파고'로 유명한 구글 딥마인드의 데미스 허사비스는 AI보다 인간 지능에 더 가까운 인공 일반 지능 AGI가 10년 안에 등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AGI는 무엇인지, AI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같이 알아봅시다.
AGI란?
AGI는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로, 인공 일반 지능이라고 번역합니다. AGI는 인간과 같은 수준의 지능을 갖고 다양한 지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상의 인공지능 유형입니다. AGI는 아직 개발 중이라 실체를 보여준 것은 아니지만, 인공지능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AGI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적인 지능: AGI는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과 같은 수준의 지능을 발휘합니다.
- 스스로 학습: AGI는 새로운 정보를 스스로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추론 및 문제해결: AGI는 복잡한 상황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판단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창의적인 사고: AGI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의사소통: AGI는 인간과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AGI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성을 향상해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작업을 수행하여 새로운 과학적 발견과 기술 개발을 이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유사한 사고를 한다면 언젠가는 인간의 통제를 벗어날 수 있다는 두려움이 존재합니다. 또한, 인간의 노동을 대신할 수 있어 실업률이 증가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I와의 차이점
AI는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처럼 특정 분야 또는 특정 작업에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인식이나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등의 작업을 위해 개발됩니다. AGI는 이에 비해 좀 더 인간과 비슷한 다양한 지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아도 스스로 학습하고, 문제를 추론하고 해결하며,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인간과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AI는 인간이 대량의 데이터를 입력하여 학습을 시키고, 학습한 데이터 이외의 상황에 대해서는 올바른 작동이나 답변이 어렵습니다. AGI는 추론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스로 학습하며, 새로운 상황에 대해서도 올바른 작동이나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AGI는 아직 연구단계에 있고 그 가능성만 이론적으로 제시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알파고를 개발하던 당시에도 실제로 이세돌 9단을 이긴 시점보다 10년은 늦게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AI도 사람들이 생각한 것보다 10년가량 일찍 그 실체가 구현이 된 만큼 AGI도 그만큼 더 빨리 구현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하겠습니다.
AGI가 실제로 구현이 된다면 인간사회는 혁명적인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면이 있으나, 우려되는 사항들이 있으므로, 공학이나 과학의 영역을 벗어나 인문학적이고 윤리적인 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