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쿠팡 와우멤버십 인상 - 해지? 유지? 어떤게 좋을까?
    카테고리 없음 2024. 4. 15. 10:20

    쿠팡이 와우멤버십 회비를 기존 월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전격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인상률이 58%나 되는데요. 회원 입장에서는 인상률이 높아 부담스럽게 느껴질 텐데요. 쿠팡은 왜 갑자기 회비를 인상할까요? 회원 입장에서는 해지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유지하면서 서비스를 추가로 이용하는 게 좋을까요? 내용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쿠팡-와우멤버십-인상

     

    쿠팡 와우멤버십 가격 인상

    쿠팡은 와우멤버십 회비를 월 7,890원으로 인상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신규회원은 2024년 4월 13일부터 바로 적용을 하고, 기존 회원은 2024년 8월 회비부터 적용을 하겠다고 합니다. 와우멤버십 회원이 2024년 4월 현재 1,500만 명가량 된다고 하니, 쿠팡의 멤버십 매출은 699억 원에서 1,105억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쿠팡이 멤버십을 인상하는 배경을 정리해 보면 다음의 두 가지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1. 서비스 확대 및 질 향상을 위한 투자

    •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입자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쿠팡플레이 콘텐츠를 늘리고 있고, 쿠팡이츠 묶음배송 무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쿠팡은 물류시스템과 고객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분야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쿠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멤버십 가입 회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수익성 개선 및 지속 가능한 성장 확보

    • 쿠팡은 최근 성장 속도가 다소 둔화되고 적자폭이 확대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와우멤버십 가격 인상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수익 모델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 최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의 한국시장 상륙으로 플랫폼 기반 유통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쿠팡은 이 가운데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프리미엄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 멤버십 가격을 인상했다고 분석하기도 합니다.

     

    요약하자면,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시장에 1조 원 규모의 투자를 발표한 직후, 쿠팡은 3조 원가량의 투자를 하는 것으로 맞불을 놓았으며, 음식 배달 서비스인 쿠팡이츠가 묶음배송 무료를 선언하였고, 배민, 요기요 등 다른 플랫폼 배송 업체들도 속속 무료 배송 서비스를 선언하고 나와 쿠팡이 수행하고 있는 사업 전반에 무한 경쟁 체제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 멤버십 회비 인상의 주요 요인으로 보입니다.

     

    멤버십 회원 입장에서 보면, 서비스가 바로 고도화되는 것이 아니고, 인상률도 비교적 높기 때문에 최근 경제상황을 고려한다면 다소 부정적인 인상을 가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러면, 쿠팡의 와우멤버십에 가입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와우멤버십 회원 혜택

    출처: 쿠팡홈페이지

     

    1. 로켓배송 무료 이용: 로켓배송 서비스를 구매 금액과 상관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회원의 경우 3만 원 이상 구매해야 로켓배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과 비교해 큰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2. 로켓프레시 무료 이용: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인 로켓프레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2024년 4월 현재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주요 지역에서만 이용이 가능하지만, 도시생활을 하는 바쁜 직장인들이 채소, 과일, 육류 등 장보기를 해야만 하는 상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골드박스 할인: 쿠팡에서 진행하는 쿠팡데이, 블랙위크 등 할인 행사에서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와우멤버십 회원만 해당되는 할인 상품도 다양하게 판매도고 있습니다.
    4. 쿠팡플레이 무료 이용: 쿠팡이 제공하는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화, 드라마, 예능,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최근 쿠팡플레이는 원작 콘텐츠 제작에도 투자하고 있으며, 국가대표 경기 등 스포츠 빅 이벤트 중계권도 유치하고 있어 멤버십회원들에게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쿠팡이츠 무료 배달: 쿠팡의 음식배달 서비스 쿠팡이츠에서 음식 주문 시 배달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부가적인 서비스들이 있으니 꼼꼼하게 알아보시면 좋은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맺음말

    쿠팡은 미국의 아마존처럼 온라인 상품구매로 사업을 시작하여 다양한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멤버십의 인상률이 높아 단기적으로는 회원들에게 다소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만 제공하는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등의 월 회비가 만원 중 후반대인 것과 비교해 보면 멤버십의 가격이 아주 높다고만 판단할 수는 없을 듯합니다.

     

    쿠팡 와우멤버십 회원들은 대부분이 위에 소개한 서비스의 일부만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이 향후에도 계속 해당 일부 서비스만 이용한다면 탈퇴를 고려할 수도 있겠으나, 이번 기회에 더 많은 서비스를 받아보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멤버십을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는 이득이 될 수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쿠팡이츠 배달비 무료 - 와우 멤버십 회원 묶음 배송

    바야흐로 배달앱 전성시대입니다. 현재는 배달의 민족이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고, 쿠팡이츠가 이에 도전하고 있는 모양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2024년 3월 26일부터 와우 멤버십 회원 대

    siempre-feliz.tistory.com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