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액결제거래란 무엇인가? - 경제 용어 알아보기카테고리 없음 2024. 7. 13. 15:10
우리가 흔히 투자상품하면 '주식'과 '채권'을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그러나 자산을 투자하는 방법에는 이 것 말고도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상품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시장상황에 따라 맞게 활용하면 좋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투자 상품 중 '차액결제거래'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차액결제거래란?
차액결제거래(Contract for Difference, CFD)란 실제 자산을 거래하지 않고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른 차액만을 결제하는 파생상품 거래입니다. 쉽게 말해, 주식, 선물,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의 미래 가격 변동을 예측하고, 그에 맞춰 매수, 또는 매도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거래 방식을 말합니다.
차액결제거래의 특징
- 증거금만 납부하고 최대 2.5배까지 투자할 수 있어 자본 대비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손실도 커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 기존 투자에서는 불가능했던 하락 시장에서도 수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 주식, 선물, 원자재, 지수 등 폭넓은 자산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 증권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금융기관과 직접 거래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높습니다.
차액결제거래의 장단점
장점
- 증거금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소액으로도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매수, 매도, 공매도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차액결제거래 상품은 24시간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매매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레버리지가 높아 손실도 커질 수 있습니다.
- 증거금 비율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강제 매도 당할 수 있습니다.
- 거래할 때마다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초보 투자자에게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차액결제거래는 매력적인 투자 상품이지만, 높은 위험을 동반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위험도가 높은 만큼 모든 투자자가 거해할 수 있는 상품은 아니며, '전문투자자'의 자격을 가진 사람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하기 전에는 충분히 공부하고, 자신의 투자 성향과 위험 감수 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금융감독원에서 규제하는 금융기관에서만 차액결제거래를 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맺음말
은행 예금을 제외한 대부분의 투자상품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액결제거래 상품도 예외는 아닙니다.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본인이 투자에 전문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전문투자자의 자격을 얻고 도전해 보는 것도 높은 자산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투자의 결과는 온전히 본인의 책임이므로, 최종적으로 본인의 판단하에 진행해야 한다는 사실 또한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