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E란 무엇인가? - 경제용어 알아보기카테고리 없음 2024. 1. 29. 22:04
미국은 기축통화국으로 우리 경제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나라입니다. 이 나라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데, 그러한 지표가 되는 것 중 하나인 개인소비지출가격지수(PCE)에 대해 알아봅시다.
PCE란 무엇인가?
PCE는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개인소비지출가격지수를 말합니다. 미국 상무부 경제분석국에서 매월 발표하는 지수로, 미국에 사는 사람들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지불하는 가격의 변화를 측정합니다.
미국 상무부 경제분석국 홈페이지 보러가기 PCE는 미국 경제 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데 주로 사용합니다. PCE의 상승률은 소비자물가지수(CPI)의 상승률과 비슷하지만, PCE가 CPI보다 변동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CE의 구성요소
PCE는 크게 근원 PCE와 식료품 및 에너지 PCE로 구분됩니다. 근원 PCE는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PCE를 말하며, 인플레이션의 핵심 요인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 PCE는 말 그대로 식료품과 에너지 가격의 변동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측정에 사용됩니다.
PCE를 구성하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식료품, 에너지, 주거, 교통, 의류, 의료, 오락 및 문화, 기타 품목 및 서비스
PCE의 유용성
PCE는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로, 변동성이 적고, 소비자의 실제 구매 행위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또, 개인소비지출의 규모를 측정할 수 있으므로, 경제 성장을 측정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연방준비제도, 즉 FED는 인플레이션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통화정책을 수립하는데, PCE는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이므로, FED는 PCE를 활용하여 통화정책을 수립합니다.
PCE의 한계
PCE는 계절에 따른 영향이 큽니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소비가 증가하므로 지표상에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상품의 품질이 개선되어 상품가격이 올라가면, 실제 인플레이션보다 높은 지표를 보일 수 있습니다.
PCE는 미국 내에 살고있는 모든 사람들의 소비를 포함하는 지표이므로, 변동성이 적고, 실제 구매 행위를 반영하는 지표이므로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및 기타 경제지표에도 매우 큰 영향을 주므로, 발표되는 PCE를 잘 모니터링한다면 투자에 큰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